건강과 재테크 그리고 책

코로나 재감염에 대하여

이너피스11 2022. 8. 9. 15: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종합병원에서 호흡기내과 환자들을 진료하며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점들을 중심으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코로나19 재감염
코로나19 재감염 (출처 : 질병관리청)



" 저희 딸이 4월에 코로나에 걸렸었는데 재감염이 가능한가요? "
" 3주 전에 코로나에 걸렸었는데, 또 양성이 나왔네요. 재감염인가요? "


오늘 진료 중에도 받은 질문이며, 코로나 재감염은 환자분들께 코로나 관련하여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내용 중에 하나입니다. 

 

코로나19 재감염


질병관리청에서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재감염 추정 사례> 에 대한 정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① 최초 확진일 90일 이후 재검출된 경우
② 최초 확진일 이후 45~90일 사이 재검출이면서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 노출력(또는 해외여행력)이 있는 경우

alano_design

다시 한 번 설명드리면,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2022.07 기준)

내가 코로나에 걸린 뒤

① 90일이 지나 다시 코로나 검사 양성이 나왔다 → 명백한 재감염으로 으로 판단
45일~90일 사이에 다시 양성이 나왔다 → 아직까지는 조금 애매하다. 이 경우에는,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 노출력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재감염으로 정의하겠다는 뜻입니다.

③ 45일 이내이다 → 행정적으로는 재감염이라 판단하지 않겠다. 

(*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였겠지만, 행정적 분류를 위한 기준이기에 예외 사례도 충분히 존재 가능합니다. 특히, 요즘 오미크론 변이에 이르러서는 30일 이내에 재감염 되는 사례도 종종 보고 되고 있기에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내가 코로나에 걸려 고생한 것이 불과 얼마 전 일인데, '한 달 반 쯤 지나면 재감염이 가능합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네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기승을 부리던 초창기에는 한 번 감염이 되면 최소 6~9개월 동안은 감염 가능성이 80-85% 이상 낮아진다는 결과가 Lancet 이라는 저명한 학술지를 통해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느끼기에도 그랬습니다. 한 번 걸리고 나면, 한동안은 무적이 된 느낌으로 외출을 할 수 있었지요.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나타난 이후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수많은 하위 변이를 양산하고 있는 오미크론은, 우리가 한 번 감염되어 고생하면서 형성시켜놓은 면역체계를 뚫고 훨씬 더 빠른 시기에 재감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나마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치명률이 낮아진 것이 정말 다행입니다.

 

 

코로나 재감염 환자의 증상

그렇다면 재감염이 일어난다면 증상이 앞 전보다는 경미할까요?
어느 정도 맞는 이야기 입니다.


2021년 11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보고된 카타르에서의 연구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알파, 베타 변이가 주를 이루던 2020년 2월 28일 ~ 2021년 4월 28일 까지, 국가 코호트 데이터를 이용해 353,326 명의 코로나 확진자들을 분석해 결과를 내놓았는데요. 1304 명의 재감염 환자들은, 첫 감염 환자에 비해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약 90% 더 낮게 나타났다. (Odds 0.12)

보고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재감염은 첫 감염보다는 덜 힘들다!" 는 결과였지요.

하지만 재감염임에도 초감염보다 더 치명적이었던 사례들도 보고된 바 있으며, 증상과 회복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항상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겠습니다.



저도 요즈음 감염된 환자분들을 진료하다보면, 오미크론 변이로 넘어오고 난 뒤 폐렴 발생 빈도나 입원하는 비율이 현저하게 낮아진 것이 체감이 됩니다. 하지만 근육통, 인후통, 발열 등으로 2-3일을 심하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감염자이라 할지로도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여전히 고위험군(고령, 면역저하자, 기저질환자 등)에게는 굉장히 치명적인 병이지요. 

 

오늘의 내용을 두 줄로 요약해보겠습니다. 

 

재감염은 언제든 가능하다. 보통 45일은 지나야 가능하지만 30일 이내 재감염 사례도 종종 있다.

재감염자들은 증상이 조금 덜 힘들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니 몸을 잘 추스르자.

 


마음 편히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게 되는 그날까지,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키며 모두들 건강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Reference)
1. www.uptodate.com
2. SARS-CoV-2 infection rates of antibody-positive compared with antibody-negative health-care workers in England: a large, multicentre, prospective cohort study (SIREN). Lancet. 2021;397(10283):1459. Epub 2021 Apr 9.
3. Severity of SARS-CoV-2 Reinfections as Compared with Primary Infections. N Engl J Med. 2021;385(26):2487. Epub 2021 Nov 24.
4. 질병관리청

반응형